메인 바로가기 | 주메뉴 바로가기 | 본문 바로가기

지부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입니다.

홈 > 알림마당 > 지부 공지사항
등록일 2019-07-09 14:57:16
제목 고흥군인사위원회 해명글에 대한 입장

 

고흥군 인사위원회에서 2019년 7월 5일자 하반기 승진인사와 관련하여 해명의 글을 올렸다.

 

5급,6급 승진에 있어서 평정체계에 근거하였고 장기재직자를 우대하였으며 역량과 경력, 나이, 군정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공정한 평가였음을 강조하였고 고흥군공무원노동조합에서 사실관계 없이 입장문을 발표하여 인사행정을 불신하고 군정의 신뢰도를 실추시켰다는 내용의 글이었다.

 

이러한 고흥군의 입장에 대하여 고흥군공무원노동조합은 보다 자세한 내용을 검토하고 세심하게 분석하지 못한 점에 있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노동조합에서 발표하는 성명서,논평,입장문 등은 발생한 사건이나 결과를 두고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 의견을 바탕으로 합리적 의문사항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 사용자측에서 이를 반박하는 경향을 가진다.

 

그럼에도 고흥군에서는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입장문을 발표한 본 조합의 행위를 잘못된 것으로 지적하였고 입장문 공지전 고흥군측에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는 행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고흥군공무원노동조합을 여전히 상호 대등한 관계로 보지 않고 아직도 우월적 지위에서 노동조합에 군림하려는 발상은 아닌지 지극히 우려스럽다.

 

노사관계에 있어서는 한가지 사안에 대하여 대립되는 의견이 나올 수 밖에 없으며 논쟁의 간극을 좁혀가는 과정에서 향후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다.

 

더군다나 이번 승진 인사에 있어서 본 조합의 요구로 고흥군에서 군민과 직원들에게 납득할 만한 해명 글을 공개하므로써 인사에 대한 투명성을 부각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면 바람직한 현상이 아닌가?

 

지금까지 인사행정을 불신하고 군정의 신뢰성을 실추시킨 원인이 고흥군공무원노동조합의 입장문에 기인한 것인지, 아니면 역대 고흥군의 인사행정이 논공행상식 코드인사, 회전문 인사, 적법을 가장한 부적절한 인사로 말미암은 것인지 자성해 보기를 바란다.

 

아울러, 고흥군청으로 임용되어 수년간 성실히 근로했던 공무원들이 타지역으로 전출을 하거나 전출을 신청하므로써 유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 이유중 하나가 인사행정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본 노동조합에서는 금번 인사를 시행한 고흥군에 대한 의견을 표명한 것일 뿐, 승진 당사자에게는 진심으로 축하의 뜻을 전하며 승진에서 탈락한 직원들을 위해 더욱 겸손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군정업무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

 

    

 

 

2019년 7월 9일

    

 

고흥군공무원노동조합